코로나19 대응사업강남종합사회복지관은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한 공동체입니다

2020년은 사상 초유의 바이러스 시대에 살아가고 있고, 국민 삶의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피해규모를 예측하기 어렵고,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불확실성으로 일상의 삶이 변화되었습니다.
이에 본 기관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한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사회복지관 운영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는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복지조직화 등의 3대 기능이 직접적 상호작용으로 실천되었습니다. 그러나 사회복지서비스도 새로운 실천방향이 모색되며 언택트, 온택트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 비접촉식의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려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남종합사회복지관은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운영과 대응을 함께 해 왔습니다. 재난상황에 취약한 분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 구체적 서비스지침 제공, 지역자원 확보 및 긴급지원 등의 지원과 가정 내에서만 거주함에 따른 심리정서적문제 예방을 위한 집콕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일상의 회복력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 실천연구보고서는 향후에도 반복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고자 함입니다. 사회복지기관이 어떻게 위험에 대처해가야 하는지 학습하는 실천서가 되길 소망합니다.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사회복지실천의 소임을 다하고 있는 사회복지종사자들에게 감사합니다.



코로나19 대응안내 다운로드